집 근처 마트에 갔는데 작은 사이즈이긴 하지만 10마리에 9,900에 팔아서 바로 사 가지고 왔어요.

 

 

 

 

 

 

미역은 혈액순환과 빈혈에 좋아서 평소에도 자주 끓여 먹고 있는데 거기다 원기회복 및 간기능에도 좋은 전복까지 넣어서 끓이면 말이 필요 없지요.

**미역국 식당에서 사 먹으면 한 그릇에 만원 훌쩍 넘는 전복 미역국~
오늘은 집에서 큰 냄비에 가득 끓여서 가족들 입맛과 건강 모두 챙겨보세요.

전복 미역국은 전복만 잘 씻고 다듬으면 정말 쉽게 끓일 수 있어요.
우선 전복 손질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I 전복 손질법 I

1. 전복은 칫솔로 깨끗이 씻어주는데 전복이 바닥에 붙어 있는 곳과 옆쪽 부분까지 적당히 힘을 주어 씻어주세요.
너무 힘을 많이 주고 박박 씻다 보면 안에 내장이 터져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손질전 전복
손질후 전복

 

 



2. 전복의 입이 있는 쪽에 숟가락을 넣고 힘을 주고 반쯤까지 밀어 넣어 전복껍데기와 붙어 있는 부분이 떨어지면 살짝 돌려주면서 들어주면 내장까지 깨끗하게 떨어집니다.

 

 

 

 


3. 전복과 내장은 얇은 막으로 붙어 있는데 손으로 살짝 뜯어내셔도 되고 내장이 터질 거 같으면 가위로 안전하게 잘라서 분리시켜주세요.

 

 

 

 


4. 전복의 입 주위에 불순물이 많으니 칼이나 가위로 입 주변까지 넉넉히 잘라주세요.

 

 

 

 


5. 마지막으로 내장 부분 모래주머니에도 불순물이 들어있어서 꼭 잘라주세요.

 

 

 

 

 

 

 

전복 손질 몇 번 하다 보면 절대 어렵지 않아요~
이제 맛있게 전복 미역국 끓여볼까요?

 

I전복미역국 재료I

전복, 자른 미역 한 컵(종이컵 기준), 물 2리터, 국간장 6T, 참기름 2T, 다진 마늘 1t

 

미역국을 끓일 때 제일 고민되는 것이 '미역을 얼마나 불려야 하나?' 일 거여요.
그런데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미역이 정말 예상치 못하게 너무 불어서 양이 많다 생각이 드시면 불린 미역을 물기만 빼서 봉지에 담아 냉동보관하셨다가 다음에 미역국 끓일 때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대략 9~10인분 정도 나오는 냄비에 끓이려고 하니 물의 양을 보시고 냄비의 크기를 생각해서 미역과 물의 양을 조절하세요.

 


I전복미역국 끓이는 방법I

1. 미역을 물에 불려주세요. (대략 2~30분 정도)
2. 불린 미역을 물기를 빼고 굵은소금을 한 스푼 넣어서 적당히 손으로 문질러서 씻고 2~3번 헹궈주세요.
(저는 씻어 나온 자른 미역을 사용해서 미역을 불려 물기만 뺏어요)
3. 손질된 전복내장을 덩어리 지지 않게 적당히 다져서 냄비에 참기름 넣고 먼저 볶아줍니다.
4. 전복도 추가해서 살짝 볶다가 물기 뺀 미역과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고 1~2분 더 볶아주세요.
5. 물을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전복미역국

 

 

 

 

조금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하면서 간을 맞추면 되고요.
저는 미역국은 재탕이 맛있어서 좀 더 오래 끓여주는 편이에요.
저희 집 초등학생 아들은 소고기 미역국보다는 전복 미역국을 더 좋아해서 전복 손질이 조금 귀찮아도 엄마의 정성으로 자주 끓입니다. ^^

오늘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전복 미역국에 도전해보세요!


 

+ Recent posts